• 최종편집 2024-04-15(월)
 

 

    

 

 경상북도가 지역 주력산업인 철강산업의 미래 경쟁력 향상과 구조고도화를 위해 역점 추진해 온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이 국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해 내년부터 경북, 전남, 충남 둥 철강산업 주요 거점 지자체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고 밝혔다.

 

 철강예타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354억원(924, 103, 327)이 투입되어, 철강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과 고부가가치 품목 전환 등을 통한 철강산업 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연구개발과 실증지원, 성과확산이 다각도로 진행될 예정이며, 철강산업 전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전환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 등으로 성장한계에 직면한 철강산업의 어려운 현실을 인식하고 미래형 기초소재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지난 20175포항 철강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정부 대선공약 반영을 시작으로, 산업부포항시를 비롯한 산연 관계기관과 협력해 철강예타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획수정 작업을 거듭해 지난해 12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에 최종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라는 가시적 성과에까지 이르게 됐다. 사업은 향후. 연구개발 및 산업공유자산 체계구축의 두 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철강예타 사업은 그간 정부 대선공약과 연계돼 추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예타 통과까지 많은 부침을 겪은 것이 사실이다. 사업기획 초기, 지역 기반의 사업내용 및 과제 중복성 문제 등으로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까지 오랜 기간 기획 완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지난해 4국회철강포럼에서 경북전남충남 등 전국 19개 기관이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전남충남 등 협력지역과 사업범위를 탄력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사업의 당위성 확보는 물론 중앙부처의 협조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과 함께 이철우 지사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장관에게 기회마다 적극 건의하고 관계부처 실국장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도정 주요 현안사업으로 강조하며, 경상북도의 사업 추진의지를 확고히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철우 경북지사는어려운 상황 속에서 시의적절하게 이번 철강예타가 통과돼 지역 철강산업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국가 철강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