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9일 코로나19 발생 1년을 맞아지난 1, 전대미문의 위기 속에서도 위대한 경북 정신과 도민들의 성숙한 협조로 잘 극복해왔다,“앞으로는 모든 역량을 민생 살리기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지사는 코로나19 발생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일상을 회복하지 못한 채 확진자는 지난 2~3월 못지않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다만 초창기에는 집단감염과 병상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민 모두가 경북 정신을 발휘해 협조해주신 덕분에 현재는 집단감염이 억제되고 충분한 병상을 확보하는 등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백신을 신속하게 접종하고 무엇보다 민생 살리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경북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앞으로 전진해나가겠다,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 될 때까지 십시일반 함께 견디며 경북의 저력으로 극복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대미문의 위기가 찾아와 그 어느 때 보다 힘든 한해였지만, 도민들께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시며, 자제와 칩거의 미덕으로 방역에 적극 협조해주시고 내가 아닌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경북인의 희생정신을 보여 주셔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지금까지 달려올 수 있었다며 먼저 도민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도민들 덕분에 경상북도는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020년 코로나 대응전략으로 전국 최초 경북형 마스크 개발보급, 신속한 확진자 격리입원 치료병상 확보 선제적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격리, 3T시스템 가동이 핵심대응전략으로 꼽았다.

 

코로나19 핵심대응전략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마스크 대란 전국 최초 경북형 마스크 개발·보급, 스피드한 격리치료시스템 확진자 격리입원병상 1503병상 확보, 복지시설 예방적 코호트 시행 시설내 추가확진자 ZERO, 3T 시스템 선제적 가동 지역 내 코로나 추가확산 방지등이다.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총력

 

이 지사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행되는 올해는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해라 말하고,“2월 말부터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도내 18세이상 227만명 접종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도와 23개 시군에 예방접종시행추진단과 지역협의체 구성을 모두 마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으며, 23개 시군 국공립시설을 대상으로 접종센터 24개소(시군당 1개소, 2개소) 설치 및 위탁의료기관 1000개소 지정을 중점 추진 중이다.

 

 코로나19 방역역량 강화

 

진단검사 관리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요양정신병원, 복지시설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에 대한 선제적 진단검사를 주 1회 이상 시한다. 열 또는 호흡기 증상의 환자 진료의 편의 제공을 위해, 호흡기전담클리닉을 기존 27개소에서 25개소를 추가 설치, 52개소를 운영한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검사 인력 및 장비 확충으로 1일 검사건수를 500건에서 1000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도 역학조사관(24), 11개 시12

 감염병전담병원 환자 수용능력 향상을 위해 의료원 등에 음압병상 36개를 추가로 확충을 추진하며, 생활치료센터는 필요 시 즉시 재가동이 가능토록 예비지정제로 탄력적 운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사중구생(死中求生)의 정신으로 도민들과 코로나19 위기 극복하고

민생 살기기에 모든 역량 매진 해나갈 것

 

경북도는 앞으로 철저한 방역과 함께, 모든 행정력을 민생 살리기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26,‘민생살리기 특별본부(T/F)’를 출범하고,‘경북형 민생 살리기 1차 대책을 발표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경북형 민생 살리기 1차 대책은 도정 전 분야에 걸쳐, 53개 사업에 1761억원의 재원이 투입되고 특히, 소상공인, 중소기업과 위기계층 지원에 집중되고 있으며, 성과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이 지사는 "코로나 확진자 발생 1년간 경북 정신으로 함께해주신 도민들과 최일선에서 싸워주고 계신 의료진, 자원봉사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고, "아직, 코로나19 위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사중구생(死中求生)의 정신으로 모든 도민과 함께 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면서, 특히, 민생을 살리는데 모든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철우 경북지사, 코로나 1년... 도민 협조와 경북 정신으로 극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