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3-29(화)
 

 

상주시 사벌농협은 지난 8일 농산물 처리·유통 복합기능을 갖춘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준공식을 개최하고 고품질 농산물 상품화 생산 전진 기지로서 출발을 알렸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영석 상주시장, 김춘안 농협중앙회 경북본부장, 경북도상주시의원을 비롯해 각 농협장 및 기관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유공자에 대한 표창패 및 감사패 수여와 내빈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 견학 순으로 진행됐다

 

사벌농협 APC 건립은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총 5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사벌국면 상풍로 474번지 일대 8,587부지에 선별·포장·출하장 및 저온저장시설·집하장등 연면적 4,455규모로 건립됐다. 특히, 최신 시설인 스마트 배·토마토 선별 라인 2기를 갖췄다.

 

지난해 7월 공사를 시작해 올 5월 말 완공했으며, 연간 6800t(토마토, , 포도, 기타) 규모의 지역특화 농산물 처리가 가능하다. APC 건립을 통해 농민은 우수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하고 선별·포장·저장·판매 등 수확 후 전 과정을 농협이 책임져 농업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영석 시장은 이 날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인근에 조성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와도 연계해 농업 특화 도시 상주의 명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상주 사벌농협 스마트 APC 준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