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비상경제대책 T/F운영, 투자 유치 30, 고아제2농공단지 분양

노동자 종합복지센터 건립, 노동자 작업복 공동세탁소 추가 설치

차세대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및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재추진

구미형 일자리사업(LG BCM) 순항 중!, 소상공인 지원사업 확대 추진

구미국가산업단지 제조혁신 선도 및 R&D제조 생태계 구축

 

구미시는 주요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적극 소통하는 전략적 시정홍보를 이달부터 추진한다. 실국별로 정례 브리핑제를 정착시켜 정책에 대한 시민의 올바른 평가와 이해를 형성해 나갈 것이다.

이에 민선8기 출범 이후 경제위기극복 및 제2의 경제도약을위해경제지원국에서 18일 오전 첫구미시 정례 브리핑을 개최했다.

 

(기업지원과) 투자 유치 30, 1만개 일자리 창출 추진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국내 6대 그룹이 1천조 투자계획 발표함에 따라 30조 투자유치, 1만개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여 침체된구미 산단 활성화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문가기업인을 중심으로구미시 기업 유치 자문단구성하고투자 상담부터 사후관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 지원체계를구축해투자 신뢰성과 만족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고아제2농공단지 산업시설용지 분양 성황리 진행 중

코로나19 장기화 등의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도 고아2농공단지 분양신청률이 13%(6개사, 4,300)를 달성했다. 고아제2농공단지는분양 시작부터 기업 재정 부담을 덜어주고자 분양가격을 조성원가 대비 20% 인하고 앞으로 잔여 필지분양을 적극 홍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노동복지과)노동자 권익 및 복지향상을 통한 노사상생문화 확산

9만 노동자 도시 위상에 걸맞은 노동자 권익 및 복지향상을 위해노동자 종합복지센터 건립노동자작업복 공동세탁소*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노동법률상담센터 운영, 행복기업 산업안전 환경개선사업,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등 노동자 중심의 복지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9만여 명의 노동자 권익 및 복지 향상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신성장산업과)반도체 공급 중심지로 새로운 도약 시도

윤석열 정부의 핵심 정책인 반도체 산업 육성을 돌파구로선택하고 반도체 융합부품 중심의 반도체 산업과 차세대 반도체 특화단지지정 및 K-반도체 벨트 영남권 확장을 통해 대한민국의 반도체공급 중심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1일 산··연 협력기반의 산업정책협의체발족하고 반도체 전문가실무협의회(TF) 구성해 현안 사항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역경제성장을 선도하는 방위산업 기반 조성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국방5대 신산업 분야의 효과적 기술개발적용, 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지역 방산중소기업의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이다.( 국방5대신산업 : 우주, AI, ·무인복합(드론), 반도체, 로봇)

시는 이러한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방위산업 관련 네트워크구축, 세미나 개최, 전문가 자문등을 통해 지역방위산업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일자리경제과)구미형 일자리사업(LG BCM) 순항 중!

지난해 1229구미형 일자리사업이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에 최종 선정된 후 상생협력지원센터 건립, 상생일자리협력재단 설립 및 상생협력기금(60)조성,상생형 일자리 협의체 운영등 각종 후속 이행사업을 차질없이추진하고 있다.

 

힘내라 소상공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 추진

시는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위기극복을 위해 100억 원 규모의증서를 발급하여 특례보증을 실시하고 대출이자에 대해 3%를 지원하고있다. ,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소상공인들의 점포 경영환경 개선과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를 위해 구미사랑상품권을700억 원 발행할 계획이다.

 

(스마트산단과)구미국가산업단지 제조혁신 선도, R&D제조 생태계 구축

‘209월 소재·부품융합얼라이언스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현재까지1168억 규모로 추진 중이며, 제조기업의 제품생산 CYCLE의 혁신적인변화, 저탄소·고효율의 친환경그린산단으로의 전환을 통해 산업단지의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산단대개조사업은 구미산단 거점, 김천·칠곡·성주 연계산단으로37개 기본사업계획을 토대로노후시설기반정비 및 근로·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소연구개발특구는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 강소특구 특화성장 지원사업5G기반 스마트제조 관련 신기술 사업화를 통해 기술-창업-성장이 선순환하는 제조혁신 클러스터 기반을 구축 중에 있다.

 

(기업지원과)비상경제 대책 T/F 본격 운영

722일에 비상경제 대책 T/F 발대식을 가지고 총 5회의 대책반별 전문자문단 회의를 통해각계각층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총99사업과제(4944억 원)를 발굴했다.

대책반별로 지역경제 23, 관광경제 13, 복지경제 13, 건설경제 23,농촌경제 27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전체 사업들 중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등에 많은 영향을 줄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1차 추가경정에우선편성할 예이다.

 

지영목 경제지원국장은 "물가상승 등의 여파로 상대적으로 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3(고물가,고금리, 고환율)어려운 경제 상황을 이겨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마련하기위해전방위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미경제 대도약을 위한 청사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