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경북 도=김봉국 기자/ 경북도와 경주시는 16일 롯데호텔서울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민간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2025년 열릴 제32APEC 정상회의 최적의 도시는 경주임을 자부하며, 이미 올해 초 APEC유치 전담 팀을 구성한 바 있는 경북도와 경주시는 이번 민간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상회의 유치에 나선다.

 

정계, 경제계, 법조계, 문화계, 학계를 비롯한 외교 및 안보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 13인으로 구성된 민간추진위원회는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과 신평 변호사를 공동위원장으로 위촉하고 각계 전문가로서 역량을 최대한 결집해 유치 붐업 조성과 유치활동 의견 제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경주는 현재 유치 경쟁 도시 중 유일한 중소 기초자치단체로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국정과제인 지방균형발전 실현과 관광경제 활성화에 안성맞춤이며 APEC이 채택한비전2040’의 포용적 성장을 실천하는 최적의 개최지가 될 것이다.

 

APEC 정상회의 개최지는 올 하반기 선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치 경쟁에 나선 지역은 부산, 인천, 제주 등이다.

 

그간 개최된 APEC 정상회의 중 소규모 도시인 멕시코 로스카보스 2002,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2012, 베트남 다낭 2017 등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사례를 보면 경주 유치의 당위성이 더욱 설득력을 가진다.

 

경주는 최근 10년간 APEC교육장관회의(2012), 7차 세계물포럼(2015), 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6회 세계인문학포럼(2020) 등 대형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많아 2025 APEC 정상회의도 중소도시인 경주가 완벽하게 개최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

여타 후보도시와 달리 바다에 접해있지 않고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각국 정상의 경호와 안전에 완벽한 통제가 가능하다.

 

정상수행원기자단 등을 수용할 충분한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주회의장인 화백컨벤션센터가 2024년 증개축 완료될 예정으로 대규모 정상회의 개최에도 손색이 없다.

 

또한, 산업발전 중심지인 포항(철강), 구미(전자반도체), 울산(자동차조선)이 인접해 있어 개발국 정상 일정 추진이 용이하고, 1~2시간 이내 접근 가능한 김해공항, 대구공항, KTX역이 위치해 개최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무엇보다 경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유산의 보고이자 가장 한국적인 도시로서 유치 경쟁도시와 차별성을 가져 아름다운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최적의 요건을 갖춘 경주에서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11월은 단풍 등 풍광이 최절정인 시기로 21개국 정상들이 불국사 앞에서 한복을 입고 찍게 되는 사진은 경주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해외로 진출하는 최고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반드시 경주에 ‘2025 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한편, 주낙영 경주시장은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는 지방시대 균형발전 비전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전환이 될 것이라며, “관련 인프라도 충분한 만큼 경북도와 정계, 추진위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 반드시 유치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지역 국회의원인 김석기 의원도 참석해 정상회의 유치에 적극 동참하고 힘을 보태 반드시 경주에 2025APEC 정상회의를 유치하도록 전방위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민간추진위원회 본격 출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