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3(목)
 

 

구미=이상철 기자/ 김장호 구미시장을 단장으로 금오공과대학교, 구미상공회의소, 기업인 대표 등 총 35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지난달 27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 'MWC 2023'을 참관했다.

 

현지시간 227일부터 32일까지 열리는 'MWC 2023'은 전 세계 200여 개국 2천개 이상의 기업과 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모바일 관련 ICT 전시회며, 올해는 내일의 기술을 실현하는 오늘의 속도(Velocity)’를 주제로 6세대 이동통신(6G)과 인공지능(AI), 로봇,메타버스 등 세계 각국의 최신 기술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

 

대표단은 반도체산업, 메타버스, AI 등 구미 역점산업의 방향설정을 위해 SKT, 삼성전자, KT, 화웨이, 노키아 등의 전시관을 방문해 세계각국의최신 기술 동향과 현지 시장을 확인하고 관내 기업들의 수출지원을위한 방안을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장호 시장은 현지 관련 기관 및 관계자와 간담회 등을 통해 반도체산업, 동북권 메타버스 허브 구축사업 및 5G·6G 위성통신 등 차세대 이동통신 공동 R&D 발굴, 로봇산업 생태계 구축 등 시가추진 중인 사업과 연계해 구미 기업의 유럽 진출을 지원할 청사진을제시하는 한편, 내년에는 이와 같은 세계적인 대표박람회에 단순 참관이 아닌 구미 기업들이 직접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시장은 "이번 MWC참관과 기업인, 대학, 연구소와의 간담회를 통해 구미가 반도체 산업의 최적지이며,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라고 확신했다", "앞으로도 구미에 반도체 특화단지를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표단은 지난달 28일 구미시 대표단 및 주스페인 대한민국 영사관, 바르셀로나상공회의소,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등 현지 기관, 30여 개 기업의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유럽 비즈니스 교류회를 개최했다.

 

교류회는 의식행사와 구미시 및 구미 참여기업 소개,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바르셀로나 상공회의소, 유럽 기술지원 기관에서 각각 소개에 이어 기업간 매칭 상담회 순서로 진행됐다.

 

교류회에서 구미시가 그동안 모바일, 디스플레이 등의 분야에서축적해 온 제조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반도체, 방산, 메타버스, 이차전지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구미기업들의 본격적인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대표단은 이후에도 유럽의 실리콘밸리인 프랑스 그르노블 알프스 메트로폴과 우호협력 체결 및 한인경제인 간담회 등쉴 틈 없는 일정으로 지방외교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구미기업의유럽 시장개척의 통로를 마련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미시, MWC 2023 참관 및 對유럽 비즈니스 교류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